성경의 인물

구산 리사다임 (Cushan Rishathaim)

하늘향기내리 2006. 6. 29. 14:55

 

 

@ 관계성구

 

 

[삿3;8]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파셨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팔 년을 섬겼더니

 

 

@ 배경과 해설

 

 

 구산 리사다임이란 이름의 뜻은 '죄에 죄를 더한 구산' 또는 '가장 사악한' 이라는 의미이다. 메소포타미아의 왕으로 팔 년간 이스라엘 백성을 지배한 사람이다. 구산 리사다임이 이스라엘을 억압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통치수완이나 정치력이나 군사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그에게 파셨기 때문이라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다 (삿3;8). 즉 구산 리사다임의 선민에 대한 통치는 그의 능력 때문이 아니라 이스라엘을 징계하시는 도구로 그가 선택된데 있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시험하시고 그들의 종교심을 알고자 하여 블레셋 다섯 방백과 가나안 일부와 시돈 사람과 레바논의 히위 사람들을 남겨 두신 것이다 (왕하 25;22). 이러한 하나님의 의도를 깨닫지 못한 이스라엘 백성은 전쟁을 통한 연단이나 종교적인 성별에서 실패하고 말았다. 전쟁을 통해 통합해야 할 약속의 땅도 정복하지 못했고 모세를 통해 명하신 여호와를 섬기는 신앙에서도 탈선하고 말았다. 더우기 무분별한 혼혈결혼과 바알과 아세라 우상을 섬기는 영적인 타락으로 이스라엘 선민을 구산 리시다임에게 파신 것이다.

 

 

 성경에 보면 이방 지도자들이 일시적으로 하나님께 쓰임 받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런 기회에 하나님께 돌아와 개종하고 하나님을 믿어 신앙으로 순종한 사람은 극히 드물다, 단지 파동적으로 생각없이 하나님의 은혜에 접하고 영적인 축복이나 구속에 관계없이 끝을 맺고 말았다. 구산 리사다임도 이러한 경우였다. 큰 은혜의 기회를 생각없이 잃어버린 사람들이다.

 

 

 

 

@ 교훈

 

 

1, 하나님의 은헤를 크게 힘입어도 깨닫지 못할 때에는 나에게 아무 유익이 없었음을 깨달아야 한다.

 

 

2, 큰 번영도 하나님과 무관할 때 극히 의미없고 헛된 것이 된다는 사실이다. 모든 조건에 하나님의 뜻을 부여하고 하나님을 간절히 찾아야 한다.

 

 

3, 구산 리사다임이라는 이름은 '두 배나 악한 구산', '매우 악한 구산' 이란 뜻으로 실제 이름을

풍자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스라엘은 이런 악한 왕의 압제 밑에서 종살이를 하게 디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백성에게 고통을 주시는 목적은 그들을 회개시키려는데 있다.

 

 

 

@ 묵상성구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사55;6-7)"

 

 

 

'성경의 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두라 (Keturah)  (0) 2006.07.03
그달리야 (Gedaliah)  (0) 2006.06.30
골리앗 (Goliath)  (0) 2006.06.28
고핫 (Kohath)  (0) 2006.06.27
고스비 (Cozbi)  (0) 2006.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