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전환

살아야 할 이유

하늘향기내리 2005. 11. 11. 09:59

<인간 의미 추구>의 저자 빅터 프랭클 박사는 아우슈비츠 유태인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몇 안 되는 생존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독일계 유태인 정신과 의시로서 수만 명이 학살당한 곳에서 살아 남았다. 열악한 음식과 환경, 아무 의료 시설조차 없는 곳에서 동료 유태인들은 수없이 죽어갔지만 그는 죽음을 이겨냈다.

 전쟁이 끝난 뒤 석방된 그는 어떻게 해서 그 지옥 같은 곳을 살아낼 수 있었는가 하는 질문을 자주 받았다.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지 않은 어떤 힘을 그는 갖고 있었는가? 어떻게 생존을 지속할 수 있었는가?

 프랭클 박사는 대답했다.

 "어떤 마음 자세를 갖는가는 내 선택에 달린 일임을 난 항상 기억하고 있었다. 난 절망을 선택할 수도 있고 희망을 선택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희망을 선택하기 위해선 내가 간절히 원하는 어떤 것에 정신을 집중할 필요가 있었다.

난 내 아내의 손에 생각을 집중했다. 그 손을 한번만 더 잡아보고 싶었다. 한번만 더 아내의 눈을 바라보고 싶었다. 우리가 한번 더 껴안을 수 있고, 가슴과 가슴을 맞댈 수 있기를 난 간절히 원했다. 그것이 내 생명을 일 초 일 초 연장시켜 주었다."

 프랭클 박사는 아우츠비츠에 갇힌 다른 모든 포로들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갖고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그에게 배급되는 음식은 국 한 그릇에 완두콩 한 알일 때가 더 많았다. 그러나 쓸모없이 자신에게 닥친 불행한 일들에 절망하느라 에너지를 다 써버리는 대신 그는 단 한가지 목표에 마음을 쏟았다. 자기 자신에게 살아남아야 할 이유를 주었으며, 그 이유에 정신을 집중함으로써 그는 실제로 살아남을 수 있었다.

 

 

 

 

                                                                                              잭 캔필드, 마크 빅터 한센

'생각의 전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서/감사  (0) 2005.11.15
낙관론자  (0) 2005.11.13
격려의 위대함  (0) 2005.11.10
행복은 어디에  (0) 2005.11.03
해결은 그분의 손에  (0) 2005.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