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인물

단 (Dan)

하늘향기내리 2007. 11. 5. 12:04

 

 

@ 관 계 성 구

 

[창49;16-18)

 

단은 이스라엘의 한 지파같이 그 백성을 심판하리로다 단은 길의 뱀이요 첩경의 독사리로다 말굽을 물어서 그 탄 자로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여호와여 나는 주의 구원을 기다리나이다

 

 

@ 배경과 해설

 

 단이라는 이름의 뜻은 '재판장', '억울함을 풀어주신다' 또는 '심판' 이라는 의미이다. 야곱과 라헬의 시녀 빌하의 사이에서 태어난 야곱의 다섯째 아들이다. 단에게는 후심과 수함이라는 아들이 있었고 (창46;23, 민26;42), 단 지파의 조상으로 하란에서 출생했다.

 

 야곱은 단에 대해서 예언하기를 길의 뱀이요 첩경의 독사라 하였고 말굽을 물어서 그 탄자를 떨어뜨리는 자라고 하였다 (창49;16-17). 즉 그 성격의 간교함과 날렵함으로 인해 그 후손들이 싸움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예언한 것이다. 또한 모세는 단에 대한 예언을 바산에서 뛰어 나오는 사자 새끼라고 하였다. 즉 단 지파는 민첩하고 공격적이며 남의 약점을 기습하는 것으로 비유되었다. 용맹스럽기가 사자같다고 하였으나 힘이 없는 어린 사자로 예언하고 있다.

 

 이 예언과 같이 팔레스타인 중부지역인 유다와 에브라임 사이의 땅을 가나안 정복 후 분배받았다 (수19;40-48). 그러나 원주민 토벌에 실패하여 가나안 땅의 북쪽으로 이주하여 지금의 골란지대가 단 지파의 거주지였다. 그러므로 선민의 남북 경계를 말할 때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단 지파는 신속히 우상숭배에 빠져들고 우상을 제일 먼저 숭배했고 제일 많이 숭배했다. 북조 이스라엘의 우상제단도 사마리아와 단에 있었다. 사사시대 때 우상숭배에 물듦으로써 저주를 받았다 (삿18;11-30).

 

 분열 왕국시대에 북왕국 이스라엘에 속하였었고, 앗수르의 침공이후 뿔뿔히 흩어져 지파 자체가 멸절 위기에 처하였으며, 또한 요한계시록 7장에 나오는 축복받은 열두 지파 명단 속에 단 지파가 제외되고 므낫세 지파가 대신하고 있다.

 

 

 

@ 교 훈

 

1] 단 지파는 우수한 전쟁력과 그들 개개인의 날렵함에도 불구하고 결국 멸절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인간의 번성과 생사화복이 인간의 손에 있지 않고 오직 하나님 손 안에 있음을 볼 수 있다.

 

2] 단 지파는 분별없이 우상을 섬겼다. 우상숭배로 인해 하늘나라에 들어 갈 권리를 잃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지파까지도 죄악에 물들이고 말았다. 이는 죄의 오염도의 심각성을 잘 보여 주는 것으로, 죄악은 범죄한 본인 뿐만 아니라 그 공동체까지도 심각하게 파괴시킨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하나님이 제일 싫어하시고 경계하신 죄가 우상숭배이다. 우리는 제명된 단 지파를 기억하여 우상숭배의 죄를 범하지 말자.

 

3] 단 지파는 유능한 지파 같았으나 실속이 없었다. 그리스도인은 표면적인 조건보다 내면적인 충실함이 필요하다. 잎사귀만 무성한 무화과나무처럼 저주받지 않으려면 아름다운 많은 열매맺는 성도가 되자(마21;19).

 

4] 단 사람들은 라이스를 점령하고 그것을 '단'이라 이름하였다(삿18;28-29). 이는 비록 그들이 다른 지파와 지역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을 지라도 하나님의 축복받은 지파 중 하나임을 표하고자 했음을 말해준다. 이와 같이 우리도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있는 특권을 잊지말고 또한 우리의 후손들에게도 그 특권을 기억하도록 해야 한다.

 

5] 단 지파는 새로운 땅에 정착하자마자 그들의 모든 성공의 영광을 미가의 집에서 훔쳐온 우상에게 돌렸다. 그리고 계속 죄를 범하여 타락된 우상숭배에 빠짐으로써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 갈 권리를 잃어버리게 되었다. 이것은 우리에게 영적인 우상숭배를 보여주고 있다. 즉, 우리가 자신의 생명, 위안, 희망, 행복 등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그것으로부터 떨어지려 하지 않을 때 바로 그것이 우리의 우상이 되어 하늘의 권리를 찬탈하는 것이다(레26;1, 시115;4, 골3;5).

 

 

 

@ 묵상성구

" 너희도 이것을 정녕히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의 하나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엡5;5)"

 

 

 

 

'성경의 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모데 (Timothy)  (0) 2007.10.24
디도 (Titus)  (0) 2007.10.23
드보라 (Deborah) 2  (0) 2007.10.20
드보라 (Deborah)  (0) 2007.10.19
드루실라 (Drusilla)  (0) 2007.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