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의 니고데모
오늘의 양식 책자중에서
* 성구
- 요한복음 3;1-21
1]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관원이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수 있삽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가로되 어찌 이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10]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나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도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리
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하려 하심이라
18]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1] 진리를 좇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심이라
* 요절
- 요한복음 12;46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두움에 다니지 않게 하려 함이로다
* 찬송가
- 208장
요한사도는 니고데모가 "밤에 예수께 왔다" (요3;2)고 했습니다. 이 바리새인은 지배층의 한 사람이었기에 예수님에 대해서 호기
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 당혹스럽고 챙피해서, 어두움이 깔린 후 남의 눈을 피해 예수님을 찾아 왔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그저 밤이 더 시원해서였을 것이라 추측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저녁이 더 조용하고 산만하지 않기 때문에 예수님께 질문
하기가 좋은 시간이었기 때문일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니고데모가 밤에 예수님을 찾아 온 이유를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요한은 이 사실에 특별히 주목한 듯 합니다. 그가 니고
데모를 거론할 때마다 다음과 같이 그를 설명했습니다. " 제가 누구 이야기를 하는 것인지 아시지요? 밤에 예수님을 찾아 왔던 그 사람 말
입니다" (7;50, 19;39 참고)
니고데모는 의심할 여지없이 매우 도덕적인 사람이었고 모세의 율법에 따라 살았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아마 아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
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모든것이 전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정말 전혀 알지 못했고, 또 진리가 무엇인지 알기 원했습
니다. 그래서 그는 어두움으로부터 "세상의 빛" (요8;12)이 거하는 곳으로 이끌렸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도 "어두운 데서" (벧전 2;9) 불러내시고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는 자는 어두움에 거하지 않는다고 약속하셨습니다(요
12;46).
우리가 진리를 구할 때
밤의 어두움이 방해하나
빛나는 아침의 별이
주님의 눈부신 빛을 곧 드러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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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어두움으로 뛰어드는 것이 아니라
빛으로 들어서는 것이다.